클릭하시면 빠르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GEAR HEAD 출력 축에 직각 방향으로 걸리는 하중이다.
GEAR HEAD에 걸리는 OVER HUNG 하중의 최대치를 허용OVER HUNG 하중이라고 하고
GEAR HEAD의 종류 및 SHAFT 선단에서의 거리에 따라 달라진다.
BELT 구동일 때의 장력 등이 이것에 해당된다.
전원을 차단한 순간부터 정지하기까지 MOTOR의 초과회전을 각도(회전수)로 나타낸 것이다.
GEAR HEAD의 수명을 추정할 때 사용하는 계수이다.
부하의 종류와 사용 조건에 대하여 수명시험등에 의하여 경험적으로 결정하는 수치이다.
-GEAR HEAD 출력 축에 축방향으로 걸리는 하중이다.
-GEAR HEAD에 걸리는 THRUST 하중의 최대치를 허용 THRUST 하중이라하고 GEAR HEAD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GEAR HEAD가 MOTOR의 회전수를 감속하는 비율이다.MOTOR회전수는 GEAR HEAD 출력 축에서는 감속비 가 된다.
GEAR HEAD 감속비에는 MOTOR 회전수의 차이에 대응하여 GEAR HEAD의 출력축의 회전수를 동일하게 하기 위하여 3, 5, 7.5, 12.5, 15 ……로 하는 계열과 그 1.2배의 감속비인 3.6, 6, 9, 15, 18 ……의 계열이 있다.
감자 곡선 (Demagnetizing Curve)
TOP
영구 자석의 성능을 판정하기 위한 곡선. 포화 상태까지 자화시켰을 때의 히스테리시스 곡선의 제2상한 부분에 해당한다.
자계 강도와 자속 밀도의 곱이 최대 자기 에너지로서 이 값으로 재료의 우열을 비교하는 경우가 많다.
전기자 전류가 흐르면 계자 자속에 의해 계자 기자력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전기자 기자력이 작용한다. 이 때문에 생기는 기자력을 말한다. 회전기의 전기자 반작용을 일으키는 기자력의 일종으로 전기자 반작용으로 중성점이 옮겨지며 새 중성점에 브러시를 설정할 때 계자 기자력과 직각 방향과 역방향 분의 기자력이 생긴다. 이 역방향 분이 계자 기자력을 감소시켜 유도 기전력을 저하시킨다.
전기자 권선의 전류로 인해 기자력과 반대의 기자력이 생겨 계자 기자력을 약하게 하는 현상.
어떠한 온도 범위에서 강한 자성을 나타내는 물질로 비투자율이 1보다 큰 물질이다. 강자성체로는 원소 Fe, Co, Ni, Gd, Tb, Dy, Ho, Tm과 Fe, Co, Ni, Mn등을 포함한 합금이나 산화물 등이 있다. 그 특징중의 하나로 외부의 자장이 없어도 자화가 존재하는 것이다.('자발자화') 그 이유는 강자성체내에서 자기모멘트를 갖는 원자가 이웃원자와 강한 상호작용으로 결합하여 서로 평행하게 되는 것이 에너지적으로 안정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온도가 높아지면 열운동에 의한 교란이 커져 자화를 감소시키게 되는데 일정의 큐리온도를 넘어가면 자화가 소멸하여 상자성체로 된다. 그 예로 자발자화가 되는 물질을 우리는 (영구)자석이라 부르고, 자석을 가열하면 자석은 그 능력을 잃게 된다. ※큐리온도 : 온도가 증가하면 스핀의 열 진동에 의해 평행이 깨져 결국 어떤 임의의 온도에서 자발 자화가 감소하는데 자화 M이 0이 될 때의 온도를 큐리온도(Tc)라 한다.
전자석 또는 영구자석으로서 만든 자기적인 힘이 파급되는 범위. 보통은 자장으로 부르나 회전기기에서는 특히 계자라고 부른다.
회전기에서 자극에 설치하는 권선. 직류기에서는 고정자 쪽에, 동기기에서는 회전자 쪽에 설치하며 둘 다 직류로 여자한다. (DC 전동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고정자에 Magnet가 부착되고 회전자인 Armature에 DC전원이 인가된다)
철손, 기계손 등 부하 전류의 증감과는 관계가 없는 전력 손실
전동기, 발전기 등에서 고정되어 있는 부분. 일반적으로 고정자 프레임, 고정자 철심 및 고정자 권선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류는 직류와 달라서 +극과 -극이 일정한 시간적 주기를 가지고 서로 교차되도록 전원에서 흘러내는 전류로서 전류 및 전압의 방향도 값이 일정한 주기를 가진 정현파가 되어 변화하는 것이고 정확히 시계의 추가 일정한 리듬으로 좌우로 왔다 갔다 하고 있는 것과 같다.
전기 기기의 철심에 절연을 하여 감은 구리선등의 코일
순철에 3~4%의 규소를 첨가한 자성 재료. 순철에 규소를 첨가하면 저항률이 증가하고 투자율도 향상되기 때문에 와전류 손이 감소되어 교류 기기의 철심으로 유리하게 된다.
철심에 코일을 N회 권선하고 전류 I를 흐르게 하면 철심에 생기는 자속 Ø는 NI에 비례한다. 이 NI를 기자력이라고 한다. 단위는 [A]
전하의 전위를 올리는 것으로서 전기회로에 전류를 흐르게 하는 작용을 하는 것을 기전력이라고 한다. 단위는 [V]
내전압 (Withstand voltage)
TOP
견디는 전압, 즉, 어떤 기기, 기계, 기구 혹은 재료에 전압을 인가해서, 그 전압을 서서히 높여 갈 때 그 기기 기계 기구 혹은 재료가 그 전압을 견디지 못하고 파괴가 되거나 소손이 되기 시작하는 시점의 전압.
2개의 권선간의 전자 유도에 유효하게 작용하는 주 자속에 대하여 한편의 권선만이 쇄교하여 유효하게 작용하지 않는 자속, 누설자속이 많으면 에너지손실이 크다.
0 또는 0에 가까운 저항의 도선으로 접속하는 것
전류를 받거나 송출하는 전선의 끝을 말하는데, 2개의 단자간의 전압을 단자 전압이라고 한다
저항률의 역수. 전기를 얼마나 잘 흐르게 하는가에 대한 정도.
Ka < Ca < Na < Ma < Al < Mg < Zn < Fe < Ni < Sn < Pb < H < Cu < Hg < Ag < Pt < Au
물체에 전기를 주었을 때에 그 전기가 주어진 곳에 머물지 않고 다른 곳으로 이동해 가는 물체를 말한다. 쉽게 애기해서 전류가 잘흐르는 물체를 도체라 부르고 전류가 흐르지 않는 물체를 부도체라 부른다.
전기기기에 생기는 손실 중 권선의 저항에 의해 생기는 주울(joule)열, 동손 P = RXI²
전동기의 회전 운동을 직선 운동으로 변환한 전동기
전기 회로에서 직류 전류를 방해하는 것은 저항이지만, 교류전류는 방향 및 크기가 시시각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저항 이외에도 전류를 방해하는 저항 성분이 있다. 이 저항 성분을 리액턴스라고 한다. 리액턴스에는 유도 작용에 의한 유도 리액턴스(X=ωL)와 축전 작용에 의한 용량 리액턴스(X=ωC)가 있는데 둘 다 단위는 옴으로 표시한다. 또한 저항과 리액턴스를 합성한 것을 임피던스라 한다.
임피던스 Z=R+jX (X=ωL=2πfL, X=ωC=1/(2πfC), ω=2πf)
※또다른 설명 :
회로를 흐르는 Sine파 교류에 대하여 그 전압과 전류 사이에 진폭 변화와 함께 위상차를 생기게 하는 작용을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복소수로 나타낸 교류저항(임피던스)의 허수부라고 정의된다. 콘덴서나 코일은 이러한 성질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것이다. 전압에 대해서 전류의 위상이 뒤지는 것을 양(陽) 또는 유도성 리액턴스, 앞서는 것을 음(陰) 또는 용량성 리액턴스라고 한다. 리액턴스에서는, 전력은 전기장 또는 자기장의 에너지로 축적 ·방출되어 저항에서와는 달리 손실이 생기지 않으므로 무효전력(無效電力)이라고 한다.
정류 회로에서 교류를 정류한 경우 직류분에 남아 있는 교류의 성분
프레임 내부에서 영구자석을 고정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
철심(Core)과 교차하여 자속이 변화할 때 금속판 내에 생기는 소용돌이 형태의 전류. 와류손은 철심의 두께에 비례하며 이것에 대한 대책은 철심 두께를 얇게 하여 적층을 하면 손실을 줄일수 있다
전기기기를 무부하로 운전하고 있을 때에 생기는 손실. 무부하시는 철손과 기계손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부하시에는 동손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피 측정기기를 무부하로 운전하여 그때의 전동기 특성을 시험하는 것으로서 무부하 전류, 무부하 전압, 무부하 RPM, 무부하손 등을 측정하는 시험. 전원에 정격 전압, 정격 주파수를 가할 때에 전력계의 지시가 무부하 손이 된다. 변압기의 경우는 철손, 회전기의 경우에는 철손과 기계손이 포함된다.
전압-전류 특성이 비선형적인 저항 소자의 총칭.
바리스터는 인가되는 전압에 따라 저항값이 변하는 소자이다.
가령 10V이하에서는 전류가 전혀 흐르지 않다가 10V이상이 되면 갑자기 전류가 흐른다든지 하는 소자이며 주로 외부의 써지전압등을 차단해주는 역활을 한다. 전화기나, 모뎀등과 같이 외부와 통신하는 기기에서 외부인입선에 장착하여 외부서지노이즈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전동기를 발전기로 운전하여 회전 부분의 운동에너지를 전기 회로 중의 저항에서 열로 소비시키면서 제동하는 방법. 실례로 자동차 도어록용 모터의 경우 회전자에 폐 결선된 코일이 들어 있어 관성력에 의한 회전으로 최소화 시켜주고 있다.
회전하는 정류자에 전원을 공급하는 부분으로서, 모터의 수명, 기계적 소음, 전기적인 소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품으로 정류자의 조도, 원주속도, 접촉 압력, 마찰 계수, 주변 온도의 영향을 받는다.
①탄소브러쉬 :
저항률, 마찰계수는 크고 전류용량이 작으며 주로 소형기, 저속기에 사용
②천연 흑연브러쉬 :
재질이 부드럽고 윤활성이 풍부하여 저항률과 접촉저항이 적고, 전류용량이 커서, 대전류,고속기에 사용된다.
③전기 흑연브러쉬 :
불순물이 적은 탄소를 원료로하여 전기로 안에서 열처리하고 흑연화하여 성형소결한 것이며 브러쉬로써 가장 우수하여 각종기계에 널리사용
④금속 흑연브러쉬 :
구리분말과 흑연분말을 혼합하여 소결한 것으로 전류용량이커서 저전압, 대전류의 기계에 사용.
※브러쉬의 수명에 영향을미치는 요인 : 브러쉬의 접촉압력, 전류밀도, 진동, 정류자의 표면상태, 환경(온도,습도,기압), 재질 등.
전동기에서 브러시가 정류자에 밀착하도록 일정한 텐션을 갖는 스프링
브러시를 잡거나 감싸 주는 것으로 leaf type와 cage type이 있다. leaf type의 경우 자체 텐션을 가지고 있으나 cage type인 경우는 별도의 brush spring이 필요하다
회전자를 지지하기 위하여 금속분말을 소결시켜 성형한 베어링에 윤활유를 함침시킨 부싱.
회전기의 고정자 권선이나, 회전자 권선을 넣기 위해 철심에 파져 있는 홈.
어떤 기기,기계,기구 혹은 재료(이하 기기라함)의 제조자 (또는 설계자)가 그 기기에 대하여 정해 놓은 내전압 (耐電壓)을 훨씬 초과하는 과전압으로서, 그 과전압이 그 기기에 들어오면 그 기기 및 그 기기에 접속되고 연결되어 있는 장치, 부품 등을 소손 파손시키거나 그 기기의 동작을 방해하는 이상전압을 말한다.
그 써지는 인간이 일부러 만든 것이 아니고, 기기의 내부 혹은 외부에서의 외란(外亂)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것으로서, 그 발생 형태가 다양하다.
각종 차단기나 개폐기의 ON/OFF 시 발생하는 개폐써지, 각종 전선로의 고장에 따른 과도현상에 의한 써지, 번개로 표현되고 대표되는 뇌(雷)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써지 등.
회전자를 지지하고 브러시를 포함하는 전류공급 경로를 구성한 구조 모타의 출력측(전면)에 조립되는것을 Front Cover, 뒤쪽에 조립되는 것을 Rear Cover로 부르기도 한다.
회전자의 원주와 고정자의 극 면사이의 거리나, 또 자기 회로 등에 마련된 공극을 말한다.
자화된 철편의 잔류 자기를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자석
커패시터의 축전 작용에 의한 리액턴스. jωC=j*1/(2πfC)
자속 및 자극의 세기를 나타내는 단위.
자기력선속(磁氣力線束)의 MKSA 단위로 기호 Wb. 자기력선속밀도(자기유도율)가 1만 G(가우스)인 균일한 자기장에 수직인 넓이 1m^2의 평면을 통과하는 자기력선속이 1Wb이다. CGS전자기단위로는 1Mx(맥스웰)이라 한다. 즉, 1Wb = 10^8 Mx 이다. 1933년 국제전기표준회의에서 채택, 1948년 국제도량형총회에서 채용되었다. 명칭은 독일의 물리학자 W. E. 베버의 이름에 유래한 것이다.
유도용량이라고도 하며 전류의 변화율과 이에 의해서 코일 내부에 유도되는 기전력, 즉 전압의 상대적인 크기에 의해서 결정되는 도체의 특성. 단위는 헨리, 기호는 [H]
전류 상호간, 자석 상호간 또는 전류와 자석과의 사이에 힘이 작용하고 있는 장소.
중심을 축으로 하여 자유로 회전할 수 있는 막대 자석을 자계 속에 넣어 보면, 자석의 S극은 자계의 N극으로, 자석의 N극은 자계의 S극으로 회전한다. 이 회전력은 자석의 길이와 자극의 세기의 곱에 비례한다. 즉 자석의 길이와 자극의 세기의 곱을 자기 모멘트라 한다.
전감자 곡선의 각 점에 있어서 자화력 H와 자속 밀도 B와의 곱을 말한다.
1) 자성체가 외부 자계의 영향에 의해 자화되는 현상
2) 코일에 흐르는 전류가 변화되면 코일 중의 자속이 변화되어 코일에 유도 전압이 발생되는
현상
코일의 정수이며 유도 전압의 비례 정수. 기호는 L 단위는 헨리(H)
자기 회로에 기자력 NI[A]가 작용할 때 생기는 자속을 Ø라고 하면 NI와 Ø의 비를 말한다. Rm=NI/Ø
자화 곡선에서 자계의 세기를 크게 하여도 자화의 세기가 변화되지 않는 영역
각 점에 있어서의 접선 방향이 그 점에서 자장 방향과 일치하고 있는 곡선.
1. 자력선은 N극에서 나와 S극에서 끝난다.
2. 자력선은 서로 교차하지 않는다.
3. 자력선에 그은 접선은 그 접점에서의 자장의 방향을 나타낸다.
4. 한점의 자력선의 밀도는 그 점의 자장의 세기를 나타낸다
자성을 띈 물질. 자석을 N극과 S극으로 배향하여 자계를 형성하며 회전자와 금속 프레임(frame)을 사용하여 자로를 구성한다. 자석은 전자석과 영구자석이 있다. 영구자석은 강자성체인 산화철을 사용한 Ferrite계열과 네오듐과 같은 희토류 금속을 사용하는 것이 있고, 성형 재질에 따라 금속, 소결페라이트, 본디드 플라스틱, 고무 마그네트 가 있다. 소결페라이트도 제조 방식에 따라 건식과 습식이 있으며, 다양한 특성은 사용 용도에 따라 선정한다.
자계 중에 놓으면 자화되는 물질
비투자율이 1보다 매우 큰 것을 강자성체라 하고 1보다 매우 작은 물질을 반자성체라 한다.
단위 정자극에서 나오는 자력선을 하나의 묶음으로 하여 이것을 자속이라고 한다.
기호는 Ø 이고 MKS 단위는 웨버(Wb)이다.
자기에 관한 현상으로 양적으로 다루기 위해 쓰이는 것으로 단위 면적당의 자속을 말한다. 1Wb/m^2 = 1T (tesla) =1*10^4 Gauss
자계 내에 놓은 물체가 자기 유도에 의해 자석으로 되는 것
자화력 H와 자속 밀도 B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곡선을 말한다. 강자성체의 자기 특성을 아는데 있어서 중요한 곡선으로 B-H 곡선이라고도 한다.
전자석의 자화에 사용되는 전류로 여자 전류라고도 한다. 여자 권선의 권수와 자화 전류의 곱이 기자력에 비례한다.
자화 곡선에 있어서 자화력을 0으로 했을 때의 자속 밀도를 말한다.
전동기나 발전기의 계자(Field)에 상대되는 권선 및 이 권선을 감는 철심의 총칭으로 계자에서 만든 자속을 끊어서 기전력을 유도하는 부분이다.
교류 회전기의 전기자 권선에 전류가 흐르면 그 기자력은 계자 기자력과 합성되어 갭에 자속이 발생됨과 동시에 슬롯 내부와 권선 끝에 자신의 도체와 쇄교하는 누설 자속이 생긴다. 이 누설 자속에 의해 생기는 리액턴스를 누설 리액턴스라고 한다.
전기자에 전류가 흘러 주자극의 자기력선 분포에 영향을 주는 현상.
직류 .교류의 발전기에서 전기자 권선에 전류가 흐르면 기자력이 발생되고 이 기자력이 계자의 기자력에 작용하여 자속의 분포를 변화시키는 현상으로 전동기에도 이 현상이 나타나는데 중성점을 이동(모타는 회전방향과 반대로)시키거나 출력 파형을 변형시키고 브러쉬 사이에 아크가 발생등 여러가지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게 한다.
- MOTOR에 GEAR HEAD를 접속하여 TORQUE를 증폭시킬 때의 효율로서 %로 표시한다. GEAR HEAD에 사용하고 있는 축수, 치차의 마찰 및 윤활유의 저항 등으로 결정된다.
- 전달효율을 GEAR HEAD 감속단수 1단당 대략 90%로 되어 2단은 81%이며, 감속비가 커지면 감속단수가 증가되어 3단의 전달효율은 73%, 4단의 전달효율은 66%, 5단의 전달효율은 59%로 저하된다.
전선에 전류 I를 흐르게 하면 전선의 저항 R때문에 RI의 전압이 강하된다. 이 때 RI를 R에 의한 전압 강하라고 한다.
자계 속에 놓인 도체에 전류가 흐르면 전류 및 자계와 직각 방향으로 도체를 움직이는 힘이 발생한다. 이것을 전자력이라 한다.
철심과 코일로 구성된 자석이며 그 자력은 코일에 전류가 흐르고 있을 동안만 발생한다.
전력용 기기나 계동 공작물의 절연 강도 계급
절연의 종류 |
내용 |
허용최고온도 |
비고 |
Y종 |
목면, 견, 지등의 재료로 구성. 바나스류에함침 또는 기름에 침투시키지 않은 것.
|
90℃ |
|
A종 |
Y종과 같은 재료로 구성.
바니스류에 함침 또는 기름에 침투시킨 것. |
105℃ |
|
E종 |
에나멜선용 폴리우레탄 수지, 에폭시 수지면 적충품, 종이 적층품 |
120℃ |
|
B종 |
마이카, 석면, 그라스섬유 등의 접착 재료를이용하여 구성한 것. |
130℃ |
|
F종 |
B종과 같은 재료를 실리콘 알키드 수지 등의 접착재료를 이용하여 구성한 것. |
155℃ |
|
H종 |
B종, F종과 같은 재료를 규소 수지 또는 동등의 성질을 가진재료로 함께 사용한 것.
|
180℃
|
|
C종 |
생마이카, 석면, 자기 등으로 단독적으로 구성된 것 또는 접착재료와 함께 사용한 것.
|
180℃ 초과 |
|
|
절연 재료가 어느 정도의 전압에 견딜 수 있는가의 정도
혼성 재료의 액체 모양의 것으로 칠하는 것에 의해 절연성을 가지게 하는 것
전하가 이동하기 어려운 즉, 전기 저항이 높은 부도체인 재료
절연물에 직류 전압을 가하면 극히 작은 전류가 흐른다. 이 경우의 전압과 전류의 비
절연물에 가해지는 전압을 차츰 증가시켜 가면 어떤 값 이상의 고전압에서 급격히 방전 현상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 MOTOR는 정해진 사용 조건에 적합하도록 설계되는데 그 사용 조건에 맞았을 때의 사용 한도를 정격이라고 한다.
- 출력에 대한 사용 한도를 정하는 전압, 전류, 회전수,주파수 등을 지정한다. 그것을 정격 출력, 정격전압, 정격전류, 정격회전수, 정격주파수라고 한다.
- 정격에는 연속정격, 단시간정격, 반복정격 등이 있다.
1) 연속정격
- 지정된 조건에서 계속하여 사용 할 때 규정된 온도상승과 제반 조건을 초과하지 않고 연속 사용 가능한 것을 연속정격 이라고 한다.
2) 단시간정격
- 지정된 조건으로 규정된 시간 동안 운전 할 때에 규정된 온도상승등 제반 조건을 초과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을 단시간 정격이라고 한다. 단시간 정격은 5분, 10분, 15분, 30분, 1시간, 2시간의 6가지를 표준으로 한다.
3) 반복 정격
- 지정된 조건에서 일정한 부하로 운전과 정지를 주기적으로 반복 사용할 때에 규정된 온도상승 등 기타의 제반 조건을 초과하지 않는 정격이다.
교류 전류를 맥류 또는 직류로 변환하는 것을 말한다. 교류 전압의 반만을 꺼내는 반파 정류와 양쪽을 모두 꺼내는 전파 정류가 있다.
직류기에서 전기자에 발생한 교류 기전력을 정류하는 부분이며, 구리판으로 만든 여러 개의 정류자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직류기에서 전기자에 발생한 교류 기전력을 정류하는 부분이며, 구리판으로 만든 여러 개의 정류자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 쌍의 자극 사이에 전기자 권선을 완전히 감고 다음에 자극 쌍 영역으로 감아 나가는 방법.
극수와 병렬 회로수는 같다.
성형 결선에서 각 선이 모이는 결합점, 또 전기자의 경우는 N, S 양극 사이의 중앙 부근에서 도체가 자르는 자속 변화가 작기 때문에 기전력이 발생되지 않는 곳을 말한다.
자극 N과 S의 중간에서 자속 밀도가 0인 점을 통과하는 선.
- 직류에는 전지와 같이 +극과 -극이 항상 일정한 전원에서 흘러내는 전류는 방향이 불변이고 크기도 일정한 것이다.
- 전압의 방향도 일정하다.
- 직류 발생 장치로서는 건전지, 축전지, 직류발전기의 각종 정류기 등이 있다.
전기자에 직류를 공급함으로써 회전되는 전동기의 총칭. 자극 N극과 S극 사이에 코일을 두고 코일에 전류를 흐르게 함으로써 생기는 토크에 의해 회전된다. 이 코일이 중성축을 통과할 때마다 전류 방향을 반전시켜 연속적으로 회전한다.
전기 기계의 철심 내에서 소비되는 전력 손실.
히스테리시스손실과 와전류(과전류 아닙니다) 손실을 합한 것.
부하에 상관없이 고정된 손실값.
변압기나 전동기의 자기 회로에 사용되는 것으로 철판을 성층한 것. 회전기에는 규소강판이 사용된다. 또 강판을 겹친 성층 철심. 강판을 띠 모양으로 감은 권철심이 있다.
인덕턴스를 얻기 위한 부품으로서 고주파를 저지하는 목적으로 쓰인다. 보통 커패시터와 조합하여 회로나 필터를 구성한다.
전동기 등이 발생할 수 있는 최대의 토크, 일반적으로 DC에서는 기동토크가 최대토크이다.
- GEAR HEAD에 걸리는 최대의 부하 TORQUE이다.
- GEAR HEAD에 사용하고 있는 齒車(치차), 軸受(축수)의 재질, 크기 등의 기계적 강도에 의해 정해지므로 GEAR HEAD의 종류, 감속비에 따라 달라진다.
전동기의 출력을 변화시켰을 때의 역률, 토크, 1차 전류, 회전 속도, 효율 등의 변화를 나타낸 것
단상 유도 전동기의 일종으로 보조 권선에 커패시터를 직렬 또는 병렬로 접속하고 주권선의 전류에 비해 보조 권선 전류의 위상을 앞세워서 동작시키는 전동기.
비결정질의 탄소.흑연 또는 이들의 혼합물. 또는 여기에 금속 성분을 첨가하여 타르, 피치 등으로 성형한 브러시.
저항률, 마찰률 계수는 크고, 전류 용량이 작으며 주로 소형기, 저속기에 사용한다.
어떤 물체가 놓여진 위치에서의 자화 자기장에 대하여 물체의 내부에 생기는 자기장의 상대적인 값.
이는 물체의 특성으로서 자화 자기장에 의해 물체 내에 형성된 자속 밀도 B를 자화 자기장의 세기 H로 나눈 값에 해당한다. 즉 투자율(μ)은 μ=B/H로 정의된다. 자속 밀도 B는 물질 내에서 단위 면적당의 자력선(Wb/㎡) 또는 자속의 밀도로서 실제의 자기장 세기를 나타낸다. 자기장 세기 H는 전선의 코일 내를 흐르는 전류에 의해서 형성되는 자화 자기장의 세기(A/m)를 나타낸다.
빈 공간에서는 자속 밀도와 자기장은 동일한 세기인데 이는 자기장을 변경시키는 물질이 없기 때문이다. cgs단위계에서 공간의 투자율 B/H는 무명수이며 1의 값을 갖는다. SI단위에서 B와 H는 다른 차원에 있으며, 자유공간의 투자율(μ0로 표시)은 4π×10-7로 정의가 되어 있어서 전류의 SI단위가 전류의 실용적인 단위인 A(암페어)와 동일한 단위가 된다. 이 단위계의 투자율 B/H는 매질의 절대 투자율(μ)이라고 한다. 상대 투자율 μr은 μ/μ0로 정의 되는데 이 값은 무명수이며 cgs단위에서의 투자율과 동일한 값을 갖는다.
따라서 진공, 즉 자유공간의 투자율은 1이다.
인가 전압에 대하여 회전 속도, 전류, 토크, 효율, 출력등의 성질을 나타내는 수치를 그린 곡선
전기자 권선이 파상으로 감긴 것으로 병렬 분로수가 적어 고전압용에 적합하다.
+와 -가 1조의 브러시로 알맞기 때문에 전차용 전동기에 사용된다. 파권은 극수에 상관없이 외부 출력 단자 사이에 항상 2개의 병렬회로 a를 가지고 각 병렬 회로에 흐르는 전류는 극수에 상관없이 I=Ia/2 가 된다
펄스 모양의 직류 전압을 가하면 일정 각도 회전하는 모터. 스테핑 모터 또는 스텝 모터라고도 한다.
철 니켈, 아연 등의 산화물로 되어 있는 자성 재료이며 소결하여 만든다.
전기 저항이 크기 때문에 와류손실도 적다.
자석에 의해 생성된 자속의 손실을 줄이기 위하여 주위에 자로를 형성시켜 주며, 전동기의 구조를 일군다.
1) 오른손 법칙 : 전자 유도에 의한 유도 기전력의 방향을 나타내는 법칙이다. 오른손의 검지를 자력선의 방향, 엄지를 도선의 운동 방향으로 향하게 하면 중지는 유도 기전력의 방향을 가리킨다.
2) 왼손 법칙 : 전자력의 방향을 왼손으로 나타내는 방법. 왼손의 중지를 전류의 방향, 검지를 자계의 방향으로 향하게 하면 엄지는 도선의 운동방향을 가리킨다.
MOTOR를 운전할 때에 사용할 수 있는 최대의 TORQUE를 말한다.
MOTOR의 정격TORQUE, 온도상승, 조합하는 GEAR HEAD의 강도에 의해 제한된다.
철심을 자화하는 경우에 있어서 자계 강도를 증가시켜 갈 때의 자속 밀도의 변화를 나타내는 곡선과 자계의 세기를 나타내는 곡선은 일치하지 않고 별도의 경로를 통하기 때문에 환상 곡선으로 된다. 이와 같은 현상을 히스테리시스라고 하며, 그 곡선을 히스테리시스곡선이라고 한다.
철심에 가해지는 자화력의 방향으로 주기적으로 변화시키면 철심에 열이 발생한다. 이와 같은 손실을 히스테리시스 손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