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orland
05. 토크 MOTOR
토크 Motor는 인덕션 Motor나 리버시블 Motor와 다르게 전원전압의 변경을 통해 광범위한 속도 조절이 가능하고 특히 Stalling 토크를 요구하는 응용 분야나 정지 상태나 정지 상태에 근접한 저속에서도 안정된 토크로 텐션을 조절할 수 있는 분야를 위해 설계되어 있습니다.
특징
Motor의 토크는 대략 전압의 제곱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토크 Motor는 공급전압을 변동 시키면 각전압에 해당하는 스피드 토크 곡선을 얻을 수 있고 간단하게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토크 Motor를 선택할 때는 스피드 토크 곡선을 이용하여 요구되는 토크와 속도를 결정하고 연속사용할 것인지 단시간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십시오. 정지 조건에서 사용시는 오로지 토크 요소만 고려됩니다. 연속운전하는 동안 Motor의 온도상승 문제가 야기될 수 있는데 이 경우 높은 출력의 Motor를 선택하여 전압조정을 통해 적당한 토크와 속도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토크 Motor는 물건을 누르고 있거나 정지 토크나 마지막 공정에서 구속상태가 되는 부하에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물체를 일정한 속도로 연속해서 감는 제품의 경우 직경이 2배가 되면 토크는 2배가 되고 속도는 1/2이 되어야 합니다.
기어헤드의 출력토크 선택
특성 기울기에 따라 0부터 최대 속도까지의 범위내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어헤드가 직결되어 있을 때 허용토크는 스피드 토크 극성곡선의 스피드 토크 값을 이용하여 다음 식에 따라 계산할 수 있습니다.
기어헤드의 출력축 스피드 Ng=Motor RPM / 감속비
기어헤드의 출력토크 Tg=Motor토크 x 감속비 x 기어효율
주의) 비록 기어헤드의 출력토크가 감속비에 비례하더라도 기어의 재질과 같은 다른 변수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최대 허용토크 보다는 반드시 낮아야 합니다.